너비 우선 탐색(BFS, Breadth-First Search)
너비 우선 탐색이란?
루트 노드(혹은 다른 임의의 노드)에서 시작해서 인접한 노드를 먼저 탐색하는 방법
- 시작 정점으로부터 가까운 정점을 먼저 방문하고 멀리 떨어져 있는 정점을 나중에 방문하는 순회 방법이다.
즉, - 깊게(deep) 탐색하기 전에 넓게(wide) 탐색하는 것이다.
- 사용하는 경우: 두 노드 사이의 최단 경로 혹은 임의의 경로를 찾고 싶을 때 이 방법을 선택한다.
- Ex)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친구 관계를 그래프로 표현한 후 Ash와 Vanessa 사이에 존재하는 경로를 찾는 경우
- 깊이 우선 탐색의 경우 - 모든 친구 관계를 다 살펴봐야 할지도 모른다.
- 너비 우선 탐색의 경우 - Ash와 가까운 관계부터 탐색 - 너비 우선 탐색(BFS)이 깊이 우선 탐색(DFS)보다 좀 더 복잡하다.
너비 우선 탐색(BFS)의 특징
- 직관적이지 않은 면이 있다.
- BFS는 시작 노드에서 시작해서 거리에 따라 단계별로 탐색한다고 볼 수 있다. - BFS는 재귀적으로 동작하지 않는다.
- 이 알고리즘을 구현할 때 가장 큰 차이점은, 그래프 탐색의 경우 어떤 노드를 방문했었는지 여부를 반드시 검사 해야 한다는 것이다.
- 이를 검사하지 않을 경우 무한루프에 빠질 위험이 있다. - BFS는 방문한 노드들을 차례로 저장한 후 꺼낼 수 있는 자료 구조인 큐(Queue)를 사용한다.
- 즉, 선입선출(FIFO) 원칙으로 탐색
- 일반적으로 큐를 이용해서 반복적 형태로 구현하는 것이 가장 잘 동작한다. - ‘Prim’, ‘Dijkstra’ 알고리즘과 유사하다.
예시
프로그래머스 - 경주로 건설
import java.util.*;
class Solution {
static int[][][] dp;
static int[] dx = {0,-1,1,0};
static int[] dy = {-1,0,0,1};
static int N;
static int answer;
public int solution(int[][] board) {
answer = Integer.MAX_VALUE;
N = board.length;
dp = new int[N][N][4];
for(int i=0; i<N; i++)
for (int j=0; j<N; j++)
for(int k=0; k<4; k++)
dp[i][j][k] = Integer.MAX_VALUE;
dp[0][0][0] = 0;
dp[0][0][1] = 0;
dp[0][0][2] = 0;
dp[0][0][3] = 0;
bfs(0,0, board);
return answer;
}
private void bfs(int x, int y, int[][] board) {
Deque<int[]> deque = new ArrayDeque<>();
deque.add(new int[]{x, y, 0});
while(!deque.isEmpty()) {
int[] pos = deque.poll();
x = pos[0]; y = pos[1];
int preDir = pos[2];
for(int i=0; i<4; i++) {
int nx = x + dx[i];
int ny = y + dy[i];
if(nx < 0 || nx >= N || ny < 0 || ny >= N) continue;
if(board[nx][ny] == 1) continue;
int newCost = dp[x][y][preDir];
if ((x == 0 && y == 0) || i == preDir) {
newCost += 100;
} else {
newCost += 600;
}
if(dp[nx][ny][i] >= newCost) {
dp[nx][ny][i] = newCost;
deque.add(new int[]{nx, ny, i});
if(nx == N-1 && ny == N-1) {
answer = Math.min(newCost, answer);
}
}
}
}
}
}
프로그래머스 - 게임 맵 최단거리
-> 성공
-> 노드마다 점수가 있는 게 아닌 이상 최단 거리를 구할 때는 효율이 매우 좋다.
import java.util.*;
class Solution {
int[][] direction = {{1,0}, {-1,0}, {0,1}, {0,-1}};
boolean[][] visited;
int[][] score;
public int solution(int[][] maps) {
visited = new boolean[maps.length][maps[0].length];
score = new int[maps.length][maps[0].length];
bfs(maps);
if(score[score.length-1][score[0].length-1] == 0) {
return -1;
}
return score[score.length-1][score[0].length-1];
}
public void bfs(int[][] maps) {
int x = 0;
int y = 0;
visited[x][y] = true;
score[x][y] = 1;
Queue<int[]> q = new LinkedList<>();
q.add(new int[]{x, y});
while(!q.isEmpty()) {
int[] cur = q.remove();
int cx = cur[0];
int cy = cur[1];
for(int i=0; i<4; i++) {
int nx = cx + direction[i][0];
int ny = cy + direction[i][1];
if(nx < 0 || nx > maps.length-1 || ny < 0 || ny > maps[0].length-1) {
continue;
}
if(visited[nx][ny] == false && maps[nx][ny] == 1) {
visited[nx][ny] = true;
q.add(new int[]{nx, ny});
score[nx][ny] = score[cx][cy] + 1;
}
}
}
}
}
프로그래머스 - 가장 먼 노드
import java.util.*;
class Solution {
boolean[] visited;
public int solution(int n, int[][] edge) {
int answer = 0;
visited = new boolean[n+1];
return bfs(edge);
}
public int bfs(int[][] edge) {
int answer = 0;
Queue<int[]> q = new LinkedList<>();
q.add(new int[] {1,0});
visited[1] = true;
int maxDepth = 0;
while(!q.isEmpty()) {
int[] tmp = q.remove();
int depth = tmp[1];
if(maxDepth == depth) {
answer++;
}
if(maxDepth < depth) {
maxDepth = depth;
answer = 1;
}
for(int i=0; i<edge.length; i++) {
if(edge[i][0] == tmp[0]) {
if(visited[edge[i][1]] == false) {
q.add(new int[] {edge[i][1], depth+1});
visited[edge[i][1]] = true;
}
}
if(edge[i][1] == tmp[0]) {
if(visited[edge[i][0]] == false) {
q.add(new int[] {edge[i][0], depth+1});
visited[edge[i][0]] = true;
}
}
}
}
return answer;
}
}
'코딩 테스트 수련의방 > 알고리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다익스트라 알고리즘 (0) | 2023.06.18 |
---|---|
투 포인터 알고리즘 (0) | 2023.06.17 |
DP 알고리즘 (0) | 2023.06.12 |
DFS 알고리즘 (0) | 2023.06.09 |
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 (0) | 2023.06.02 |
댓글